* 개인 회고
1. 자료 조사 방법 :: 기술 블로그, 회사 공식 사이트 참고
2. 사용자 가치와 비즈니스 가치 모두 생각하기
3. 유저 플로우 도식화 & 페인 포인트 : 보여주는 용으로 좋음.
4. 문제 접근 방식 : 사용자 관점 - 해결책 방식
5. 말 또박또박 하는 연습
6. [프로세스] 실제 테스트 -> 가설 입증 -> 수정
7. [사용자/비즈니스/데이터 관점] 여러 시선으로 분석
8. 겪은 문제 - 앞으로 시도해볼 것 생각정리
* 튜터님 코멘트
[이커머스]
1. 사용자 경험이 생각보다 적다. 고정적 UX (맥,윈도우)가 다르다.
2. 이커머스, 핀테크 = '판매'를 다루기에 다크패턴이 많이 나오는 편에 속한다.
3. 이커머스는 uxui 변형시켰을 때 구매율이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구태여 ux를 바꾸려 하지 않는다.
계속해서 uxui를 고착화시킨다.
4. 이커머스에는 '나비효과'가 있다. CS 없애려 개선을 했는데 리텐션이 떨어진다.
5. 해외 UXUI 복잡하다. 해외 uxui중 잘 팔리는 곳은 오히려 디자인이 구린 곳이 많다.
5. 데이터의 우선순위 다루는 법
1) KPI를 바탕으로 생각
2) 임팩트가 큰 것 : 어떤게 더 높을 것이다? 가정하고 실행함
3) 51:49의 문제 : 1%만 한 쪽으로 더 필요해도 확률상 더 좋은 것으로 선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