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의 준말로, 특정 프로젝트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원 계획, 팀관리, 프로젝트가 정해진 시간 안에 예산 범위 내에서 성공적으로 완료되도록 조율합니다.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 : 대행사에서 광고기획자(AE) 경험을 토대로 실무에서의 문제 해결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프로젝트 운영 경험, 시간관리 능력이 뛰어난 점과, 다양한 분야에 두루 관심을 가지고 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흘러가는 정보 및 생각들을 메모하기를 잘합니다.
단점 : 데이터 분석력에 대해 부족하고, IT 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툴과 제품 개발에 필요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PM의 역량/역할 중에서 내가 잘 할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잘하지 못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PM의 역량/역할 중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은 '커뮤니케이션'능력입니다. 광고기획자 AE로서 다양한 부서와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PM의 핵심인 이해관계자 관리 능력을 뒷받침합니다. 또한, 실무에서 맞닥뜨렸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던 경험은 복잡한 프로젝트에서 신속하고 창의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더불어 광고 기획을 하면서 발휘하였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능력을 기반으로 광고 캠페인 운영을 통해 쌓은 경험은 PM으로서 '일정 및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PM으로서 역량이나 저에게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IT지식과 기반 프로젝트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기술 지식을 보완하고 IT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실습해 보는 역량을 키울 예정입니다.
PM의 역량/역할 중에서 내가 관심 있는 것은 무엇이며, 관심 없는 것은 무엇인가요?.
광고물과 같이 일회성있는 제작물이 아닌 서비스를 론칭한 후 고객경험에 따라 이를 제품에 계속 반영하며 디벨롭하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개발직군을 비롯해 디자인, 쓰리디 등 다양한 전문가와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관심이 갔습니다.
다양한 팀과 협업하며 다양한 지식과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이 관심이 갔습니다.
제품 개발에 있어 '클라이언트의 성향'을 주로 고려해야 하는 써야하는 문화보다, '고객 경험'을 중점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내가 되고 싶은 PM은 어떤 모습인가요? 미래의 모습은 나의 장점과 흥미를 모두 반영하고 있나요?
앞으로의 교육과정에서 IT서비스를 직접 기획하고 미니프로젝트를 통해 실행하며 실체적인 결과물을 만들고 싶습니다.
PM 커리어를 통해 1인 기업이 많아지는 요즘 1인 기업가를 위한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추후에는 글로벌 프로젝트의 PM으로 참여해보고 싶으며, 최종적으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사는 목표가 있습니다.